큰집

미세먼지상태 '매우나쁨'일때 야외활동1시간 하게되면 담배연기 1시간20분마시는것과 똑같다. 본문

실시간 핫이슈

미세먼지상태 '매우나쁨'일때 야외활동1시간 하게되면 담배연기 1시간20분마시는것과 똑같다.

Big House 2019. 2. 26. 19:46
요새들어 지난주 이틀연속 미세먼지 저감조치가 시행되고 있다. 지금 현재 한반도의 대기상태는 최악의 상태로 달려가고 있다. 현재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된 서울의 경우 1차적으로 공공기관의 주차장을 폐쇄하고 2.5톤 이상의 5등급 차량의 운행을 제한하고 있는 조치를 취하고 있다. 이러한 조치를 한다고 해서 우리가 미세먼지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다. 우리인간이 야외활동을 해야하고 숨을 쉬어야 하기 때문이다. 만약에 미세먼지를 피하고 싶다면 야외활동을 줄이는 수 밖에 없다. 미세먼지가 '매우나쁨'일때 야외 활동은 담배 연기나 디젤차의 매연을 오랜시간동안 들이마시는 것과 똑같기 때문이다.

<구글참조>

미세먼지 '매우나쁨'일때 장시간 야외활동은 매연이나 담배연기를 들이마시는 것과 똑같아

우리나라는 여름을 뺀 봄, 가을, 겨울에는 미세먼지와 황사와의 싸움을 하고 있다. 실제 연구결과에 따르면 미세먼지가 ‘매우 나쁨’일 때 1시간 야외 활동을 하면 담배 1개비 연기를 1시간 20분, 2000cc 기준 디젤차 매연을 3시간 40분 마시는 것과 똑같은 효과로 알려져 있다. 세계보건기구(WHO)의 발표에 따르면 2014년도의 통계에 따르면 한 해 미세먼지로 인해 기대 수명보다 일찍 사망하는 사람이 700만명이라고 한다. 흡연으로 인한 조기 사망자가 600만명이라고 하면 미세먼지에 대한 조기 사망자보다 적은 수치이다.

<구글참조>

입자에 따라서 '미세'와 '초미세'로 나뉘어

먼지의 입자에 따라서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로 나뉜다. 기준은 미세먼지(PM 10)라고 했을 때 지름이 10um 이하의 입자상 물질을 말한다. 이는 머리카락 굵기의 7분의 1에 불과하다. 반면에 2.5um 이하의 입자는 초미세먼지(PM2.5)라고 부르게 된다. 이는 밀가루 입자와 비슷한 수준이며 1-10um 크기 입자는 폐에 직접 영향을 미쳐 가장 유해한데 초미세먼지 (PM2.5)는 공기 중에서 생성되는 2차 먼지 비중이 높고 장거리 이동시 더욱 커지는 경향이 있으며 유해성분 비율이 더 많이 포함되어 있다.


<구글참조>

초미세먼지가 더 심각......
영유아는 물론 노인 태아에게까지 악영향끼쳐......

 이영민 인제대 부산백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공기 중에 미세먼지가 문제가 되는 이유는 심장마비, 천식, 기관지염, 폐렴 등 심각한 질병을 초래하기 때문”이라며 “PM 10은 코나 기도에서 많이 걸러지지만 PM2.5는 폐포 끝까지 이동해 폐 속에 축적되어 폐렴 같은 호흡기질환과 심혈관 질환을 유발하여 사망률을 두배 가까이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또 우리몸에 미세먼지가 들어오게 되면 악영향을 끼치는 장기는 호흡기이다. 미세먼지가 우리몸으로 들어오게 되면 면역을 담당하는 세포가 먼지를 제거한다. 그러면서 우리 몸을 보호하는 것인데 이때 부작용으로 염증 반응이 나타난다.  기도, 폐, 심혈관, 뇌 등에서 염증반응이 일어나게 되면 천식, 호흡기, 심뇌혈관계 질환 등이 유발될 수 있다. 역시나 노약자나 임산부에게는 치명적일 수 밖에 없다.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영유아는 바닥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고 신진대사가 빨라 호흡량이 많으며 주로 입으로 숨을 쉬기 때문에 먼지가 코에서 걸러지지 않아 같은 농도의 미세먼지에 노출되어도 성인보다 노출량이 많을 수밖에 없다”며 “또 미세먼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폐와 같은 내부 장기들이 아직 성장 중이기 때문에 감염에 보다 취약하다”고 말했다. 또 미세먼지의 경우 태아에게도 악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하은희 이화여대 의대 직업환경의학과 교수팀이 진행한 ‘산모, 영유아의 환경유해인자 노출 및 건강 영향 연구’ 결과에 따르면 미세먼지 노출은 태아 성장 지연과 임신 주수 감소 등 출생 결과에 영향을 미치고 더 나아가 출생 후 성장 발달은 물론 신경 인지 발달 저하 등 성장 과정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글참조>

마스크착용은 필수 야외조리음식은 안먹는게 좋아......

미세먼지로부터 자유로워 질 수는 없다. 하지만 최대한 노출을 피하고 실외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창문을 닫고 실외공기를 차단하는 것이 최고로 바람직하다. 또한 환기를 하게 된다면 미세먼지농도가 옅은 시간대인 오전 10시 이후부터 오후 7시 이전시간대를 이용하여 하는 것이 좋다. 또 환기 이후에는 진공청소기로 미세먼지 제거를 하고 물걸레로 바닥을 닦는 것이 좋다. 또 식품을 섭취하게 될 경우 노상에서 판매한 음식은 안먹는것이 좋다. 그리고 조리된 음식은 랩으로 밀봉하는 것이 좋다.







* 여러분의 공감(하트) 추천은 큰 힘이 됩니다 *